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을 위해

보건증 발급 받는 방법 - 2가지만 검사받으면 끝

by 건강이 쵝오 2023. 11. 22.

    보건증 발급받을 일이 있어서 오늘 보건소에 다녀왔는데요. 오늘은 보건증을 발급받는 방법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한 건 없고 그냥 신분증 하고 카드 들고 가서 신청하면 끝입니다. ㅋ

     

    보건증영수증
    보건증수납_영수증

     

     

    보건증 발급받는 방법

    저는 서울 양천구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일단 보건소 1층을 방문하면 로비에 안내하시는 분이 먼저 어떻게 왔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그래서 보건증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니 먼저 보건증 신청서를 작성하라고 하더라고요.

    뭐 대충 이름적고 주소 적고 바로 신청대기표 뽑아서  수납창구에서 3천 원 수납완료했습니다.

    검사비가 3천원인데 신분증이랑 카드를 달라고 하더라고요. 아무 생각 없이 주긴 했는데 현찰은 받는지 안 받는지 어떤지 확실히 모르겠네요. 

     

    아무튼 결제하니 위에 사진에 보이는 영수증을 주는데요. 그럼 저기에 체크해 준 대로 제일 처음 2층 방사선실(5번 방)로 고고!

     

    방사선실 가면 바로 이름 물어보더라고요. 이름 말하니까 탈의실에서 옷 벗고 X-ray 꽝! (사람들이 하나도 없어서 바로바로 진행)

     

    그다음 3층 검사실(10번방)으로 가니까 거기서도 이름이 뭐냐고 물어보길래 이름말하니까 진단키트 주면서 똥꼬에 쑥! 넣었다가 닫아서 테이블 위에 놓고 가면 된다고 안내해 줍니다. 화장실 가서 똥꼬에 빨대 같은 거 살살 넣어서.... 응아를 끄트머리에 예쁘게 묻혀야 하는데 아무리 꽂아도 응아가 안 묻어 나와서 대충 몇 번 똥꼬에 넣었다 뺐다 하고 뚜껑 닫고 테이블에 갔다 놓고 끝냈네요. 딴 거 할 거 없냐고 하니까 그냥 집에 가면 된다고 해서 바로 보건소 나옴



     

    요약

    1. 보건소 방문
    2. 검사비 3천원수납
    3. 첫 번째로 x-ray 촬영
    4. 두 번째로 똥꼬에 진단키드 삽입했던 거 제출. 끝

     

    건강검사는 폐결핵, 장티푸스, 세균성이질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는 거고요. 보건증 유효기간은 1년이라고 하네요. 1년 지나면 다시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점심시간에는 접수 안 받으니 가고자 하는 보건소 접수시간 미리 알아보세요.

    관내식품접개업소 종사자나 관내 구민 말고는 그 지역 보건소에서 신청 못할 수도 있으니 미리 전화해서 알아보세요.

     

    보건소마다 검사실 위치가 다를 수 있으니 감안하시고 보건증 필요하신 분은 바로 가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약 1주일 후에 보건증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인터넷으로 발급가능하다고 하니 일주일 후에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예정입니다.

     

    https://www.yangcheon.go.kr/health/health/main.do

     

    [양천구청 보건소]

     

    www.yangcheon.go.kr

     

     

    건강진단결과서(구_보건증)_신청서.hwp
    0.06MB